심리검사
심리검사
서울아산병원 스트레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서
자신의 능력과 성격을 다시 살펴보고 전문적 해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심리검사는 자신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깊이 있는 통찰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지능과 같은 인지기능 뿐만 아니라 성격에도 장단점은 있으며,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심리현상은 세상을 마주 대하고 적응하며 살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스트레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서 자신의 능력과 성격을 다시 살펴보고 전문적 해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자신 혹은 자녀의 지능이 알고 싶을 때: K-WAIS-Ⅳ, K-WISC-Ⅳ
각자의 연령에 맞추어 한국판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를 실시합니다. K-WAIS-Ⅳ(Korean-Wechsler Adult Intelligent Scale, 4th edition)과 K-WISC-Ⅳ(Korean-Wechsler Intelligent Scale for children, 4th edition)는 국내에 표준화된 지능검사 중 가장 공신력 있는 검사이며 동시에 가장 최근에 개발된 검사입니다.
평균적인 인지능력을 알아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직 개발되지 않은 지적인 잠재력, 적성과 관련된 인지적 강점/약점, 정서적-대인관계적 특성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격과 정서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고 싶을 때: MBTI, 한국판 TCI
연필로 질문지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자신의 성격이나 기질적 경향성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성격을 4가지 차원으로 설명하며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
내향성-외향성, 감각-직관, 사고-감정, 인식-판단의 차원에 따라 성격의 기능적 장단점을 설명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검사이지만 실시와 해석에 전문적인 경험이 필요한 검사이기도 합니다.
TCI(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는 유전적으로 타고난 『기질』과 기질을 바탕으로 한 경험들에 의해 형성된 『성격』의 두 영역을 탐색하여 한 개인의 고유한 인성을 파악합니다.
성격을 측정하는 검사들 중 가장 최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생물학적 요인과 심리발달적 요인을 모두 고려한 검사입니다.
나도 모르는 내 속마음을 알고 싶을 때: BGT, HTP, 로샤 검사
사람들이 스스로를 인식하고 있는 것과 의식하지 못하는 심층 심리가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고자 할 때 자신에 대한 평가는 일정부분 왜곡이 생깁니다.
내가 알지 못하는 ‘나’, 혹은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나’로 응답하려는 경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오해를 바로 잡고 솔직한 나의 모습을 바라보기 위한 시도로 투사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BGT(Bender-Gestalt Test), HTP(House-Tree-Person)과 같은 그림 검사와 로샤 검사가 투사적 검사의 일종으로, 내면의 역동과 심리구조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검사의 실시와 해석에 가장 숙련된 검사자에 의해서만 정확한 해석이 가능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검사를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 정신건강의학과 또는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진료 시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