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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칼럼 4월]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송민호

 

 

  인지치료는 Pennsylvania 대학의 Aaron T. Beck에 의해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개발된 정신 치료이다. 인지모델에서는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사건에 대한 그들의 지각에서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즉 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 자체가 아니고, 그들이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지금까지의 글을 읽고.

A는 “야 정말 이해가 잘 되는군, 나는 역시 똑똑해” 라고 생각하며, 흥분되는 것을 느끼고,

B는 “당연한 말을 늘어놓고 있네, 여기에서 배울 것은 없겠군” 이라고 생각하며 실망한다.

C는 “한번에 이해가 가지 않았어. 나는 역시 바보인가 봐”라고 생각하며, 슬퍼진다.

고 한다면 이렇게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그 생각에 따라 서로 다른 감정을 느낀다고 할 것이다.

 

  때로는 이러한 생각은 매우 자동적으로 이루어져서 짧은 순간 나타났다 빠르게 사라지고, 우리는 그 잔향인 감정만을 느끼게 된다. 결국 사람들은 ‘왠지 모르겠는데 우울해’ 또는 ‘불안해, 이유는 나도 모르겠어’ 라고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같은 사건에 대해 왜 다르게 해석할까? 그 해답은 ‘핵심믿음’과 연관이 있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자신과 세상에 대한 믿음을 형성해 나간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심적인 믿음인 ‘핵심믿음’은 우리 마음 속 깊숙한 곳에 있어서 자신조차 인식하지 못하면서도,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결정한다.

 

  흔히 생각을 바꾸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나 노력에 따라 조금씩 변할 수 있다.

생각을 바꾸기 위한 첫 단계는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관심을 갖는 것이다. 자신의 기분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변하거나, 악화될 때 자신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보자.

‘방금 나의 마음 속에 어떤 생각이 스쳐갔지?’

  혼자서 하기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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